옛길 사랑채사랑채는 손님을 접대하며, 묵객들이 모여 담소하거나 취미를 즐기는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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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경기 옛길, 평해길을 걷다 --- 제7길 지평향교길(용문역~지평역~석불역) 10km.

2021.1/20(수)  평해길 제7길 지평향교길을 걸었습니다.

 

날씨가 추우면 하늘은 좋은 법!

밥은 못 먹어도 사진은 찍어야 하니 맑은 날씨만 보장된다면 추위가 뭔 장애가 되겠습니까!

그런데 사실은 추위보다도 앞으로 전철을 탈수가 없으니 그게 고민거리요 애로사항입니다.

그동안 용문역까지는 전철을 이용해서 어려움없이 편하게 다녔는데 앞으로 제8길, 9길, 10길은 자차도 이용하고, 택시도 타고, 무궁화호 기차도 타면서 잘 마무리하려 합니다.

 

제7길 지평향교길은 용문역~지평역~석불역까지 약 10km로 코스는 무척 수월한 편.

평소 지평리 하면 지평리전투와 지평막걸리가 떠오르곤 했는데요.

오늘 지평리의 지세와 현장을 유심히 살펴보니 너른 농경지에, 사통팔달한 교통의 요지이고, 전략적 요충지였기에 옛날부터 읍치인 지평현이 있어 관아와 향교를 갖춘 큰 마을로 부족함이 없어 보였습니다.

1908년 양근과 지평을 합쳐 양평읍이 생겼기 때문에 그 이전에는 지평이 양평군의 중심지였음을 알수 있네요. 

지평은 1895년 전국 최초로 지평의병이 봉기하였던 역사가 있으며  6.25 사변때에는 중공군을 물리치는 지평리전투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평화스런 이 땅에 더 이상의 전쟁의 비극이 없기를 빌어봅니다.

 

 

 

* 용문역에서 평해길 제7길 지평향교길, 출~발~!

 

 

 

* 용문역 앞 제7길 지평향교길 표지판.  그동안 전철 타고 편하게 다녔는데 오늘 코스부터는 교통이 불편해서 걱정이네요.ㅎㅎ

 

 

 

* 오늘 걸을 제7길 지평향교길은 용문역~지평역~석불역까지 약 10km.

 

 

 

* 용문역 앞 상가길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쓸쓸하기만!

 

 

 

* 평해길은 용문면사무소 앞 3거리에서 우측 방향으로~!  

 

 

 

* 망우리고개에서 시작하여 그동안 동쪽만 보며 걸었는데 지금부터는 길이 꺾여 남쪽 방향으로 걷게 됩니다.

 

 

 

* 너른 용문들판에서 북쪽으로 보이는 용문산 줄기인 중원산, 도일봉.

 

 

 

* 중앙선도 서서히 남쪽으로 꺾여 흑천을 건너는 모습.

 

 

 

* 흑천교를 건너면서 흑천과는 영영 이별하고 이젠 그루고개를 넘어야!

 

 

 

* 흑천을 건너니 2차선 도로에서 왼쪽의 그루고개 표석이 있는 옛길로 진입!

 

 

 

* 마릉1리를 지나는 비좁은 마을길이 진정 조선시대때 지평과 용문(강원도와 한양)을 연결하던 평해길 같습니다.  

 

 

 

* 옛집이 남아 있는 마릉1리 그루고개길.  그루고개(혹은 그릇고개)의 어원은 모호한 실정.

 

 

 

* 그루고개에서 바라본 용문 시내.

 

 

 

* 그루고개에 서니 지평역 2.4km/용문역 2.3km.

 

 

 

* 그루고개를 넘으면 지평면.   근래 좁은 옛길을 넓은 2차선 도로로 개량하였는데 그전에는 구불구불 매우 위험했었다고.

 

 

 

* 그루고개를 넘어 왼편의 갈지산(345m) 자락의 마을을 지나니,

 

 

 

* 오호, 옛날에는 이 길로 사람들이 오갔군요~~!!  그루고개를 넘으며 보이는 중앙선 철길과 지평리, 오른편은 배미산(395m).

 

 

 

* 미끄러운 산자락길을 조심스레 걸으니,

 

 

 

* 오호, 지평리(祗平里)!  땅이 넓어 지평이라는 지명이 생겼나요?  강원도로 가는 산중에 이렇게 넓은 땅이 있다는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

 

 

 

* 지평이 예전엔 교통이 편리하고 사람이 많이 살아 지평현(縣)으로 양평의 읍치(관아, 향교 등 행정기관이 있는 곳)였다고 하니 놀라운 일.

 

 

 

* 갈지산 자락길을 내려서니 송현1리.  남향으로 앞에는 지평천에 너른 농경지가 있으니 온화하고 살기좋은 마을로 보이네요.

 

 

 

* 도로 위엔 경의중앙선 지평역의 전철 증편을 알리는 경축 프래카드.  

 

 

 

* 경의중앙선 지평역.  10여년전 전철화 공사로 옛 중앙선 철길과 역사가 100% 바뀌었네요.

 

 

 

* 2021.1/5부터 지평역 전철은 1일 6회 운행.  따근한 희소식이네요.ㅎㅎ

 

 

 

* 시골에서나 볼수 있는 제재소 풍경.

 

 

 

* 지평향교는 지평천의 협동교를 건너야.

 

 

 

* 드디어 지평향교 앞에 도착후  스탬프함에서 날인 완료.

 

 

 

* 예전 지평의 위상을 엿볼수 있는 지평향교.

 

 

 

* 향교는 조선시대 지방의 공립학교로서 1읍1교의 원칙으로 세워졌는데 원래 양평은 1908년 양근과 지평을 합친 이름이기 때문에 양평에는 양근향교, 지평향교 등 2개의 향교가 있는 실정.

 

 

 

* 잘 보존되어 있는 지평향교의 명륜당.

 

 

 

* 향교 앞에서 바라본 지평리!   드넓은 지평리를 보면 지평리전투와 지평막걸리가 생각나지요.   살기 좋은 땅이니 맛좋은 막걸리도 생산 되고 전쟁의 참화도 컷나 봅니다.

 

 

 

* 잘록한 곳이 그루고개.  예전부터 강원도 사람들이 한양(용문)으로 가기 위해 지평리를 지나 그루고개를 넘어 다녔지요.

 

 

 

* 향교를 지나면 을미의병기념비와 선정비들.

 

 

지평의병은 암흑기에 횃불처럼 타올랐던 항일의병의 효시!

일제에 의한 1895.10월의 명성황후 시해와 그 해 11월의 단발령 공포 후 지평출신의 이춘영과 김백선이 이끄는 포수 400여명이 국가의 위기를 인식하고 전국 최초로 의병을 창의하였습니다.

지평의병은 최초의 을미의병으로 인근 강원지방과 충북지방의 의병봉기의 도화선이 된 대표적인 척사의병으로

이후 1907년 정미의병, 일제강점기 3.1독립만세운동, 독립운동으로 이어 집니다.

을미의병기념비와 같이 있는 선정비는 지평현 시절의 관찰사, 순찰사, 현감들의 선정비를 모아 둔것 입니다.

 

 

 

* 지평리지구전투전적비가 있는 동산.

 

 

 

* 중앙 윗편의 지평리지구전투전적비와 좌측의 프랑스군참전충혼비, 오른쪽은 미군참전충혼비.

 

 

지평리전투는 중공군의 대규모 공격에 맞선 유엔군의 첫 승전보!

미 제2사단 제23연대(프랑스대대 배속)가 1951.2.13부터 2.16까지 4일간 지평면 일대에서 중공군 3개 사단 규모의 집중공격을 막아 낸 방어전투였습니다.

중공군이 참전한 이후 중공군과 싸워 얻은 최초의 전술적, 작전적 승리이기에 지평리전투 이후 유엔군은 패배의식에서 벗어나 과감한 공세로 전환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 1951년 지평리전투 당시 사진.  우측으로 그루고개도 보이는 현재 지평역 앞 풍경이며 모두 폐허가 된채 경비행기와 활주로도 보입니다.

 

 

 

* 지평리전투 당시 사진.  사령부 건물로 쓰였던 지평양조장이 보이네요.

 

 

 

* 다시는 평화스런 이 땅에 전쟁의 비극이 없기를 --- !

 

 

 

* 사통팔달 교통이 편리했던 지평리.  양동을 거쳐 원주에,  광탄을 거쳐 홍천에, 남한강을 건너 이천 여주에, 용문을 거쳐 한양에 갈수 있는 교통요지였지요.

 

 

 

 

* 지평에서 가장 특색있는 건축물은 현재 보수중인 지평양조장 건물.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양조장으로  6.25 사변때에는 유엔군지휘소로 사용된 적도 있으며 현재 국가등록문화재 제594호.

 

 

 

* 지평막걸리의 원조인 이 양조장은 일제때인 1925년경 세워졌으며 한옥건물에 일본 건축기술이 더해졌고 당시 양조장의 기능적 특성을 건축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다는 평.

 

 

 

* 지평 5일장이 열리는 지평시장길인데 장날이 아니라 한가하네요.

 

 

 

* 옛날 지평현의 관아와 객사가 있었던 자리에 들어선 지평면사무소.

 

 

 

* 면사무소 한켠에는 옛 지평현 관아의 주춧돌이 그대로!

 

 

 

* 석불로 가는 지평의병로에서 오른편 햇골마을 방향으로!

 

 

 

* 이제 본격적으로 산길을 걸을 차례.

 

 

 

* 자취만 남은 옛 중앙선 철길 노반.   10여년전만 해도 이곳으로 기차가 다녔지요.

 

 

 

* 배미산 골짜기에 있는 햇골마을을 경유, 산을 넘어 석불역으로 가야 합니다.

 

 

 

* 동원농장 앞에 이르니 석불역 1.9km/지평면사무소 1.3km.

 

 

 

* 배미산 산길로 접어드니 눈이 쌓인채 그대로네요.  아이젠을 차고 미끄러운 산을 오르려니,

 

 

 

* 중앙부는 그루고개가 있는 갈지산.  그 뒤로 펼처진 장쾌한 용문산 능선.  

 

 

 

* 미끄러운 배미산 능선길을 잘 넘으니,

 

 

 

* 예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넘어다닌듯 길이 움푹 파여 있네요.

 

 

 

* 오호, 얼마나 많은 민초들이 삶을 영위하기 위해 이 산길을 넘어 다녔나요~~!!

 

 

 

* 30분만에 산을 넘어 하산을 거의 마칠 무렵, 멀리 동네가 보이기 시작.

 

 

 

* 배미산 밑을 터널로 빠져나온 중앙선 철길과 전면에 석불역이 있는 지평면 망미2리.

 

 

 

* 뒤돌아본 모습.  저 배미산 능선을 넘어 석불역 방향으로 온것이지요.

 

 

 

* 오호, 석불역인데 예전에 보던 석불역 모습이 아니고 본래의 위치도 아닌것 같네요??

 

 

 

* 제8길 고래산길 표지판 앞에서 오늘 제7길 지평향교길 마감!

 

 

 

* 오늘 수훈갑은 간이 아이젠. 이 놈이 없었으면 배미산 넘을때 고생할뻔 했습니다.ㅎㅎ

 

 

 

* 오늘 제7길 지평향교길은 용문역~지평역~석불역까지 약 10km.  갈때는 전철을 이용, 용문역까지 갔으며  마친후 석불역에서 용문역까지는 택시를 이용하니 11,000원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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